1. 야구란 어떤 종목의 경기인가?
야구란 종목은 9명 또는 10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점수를 내는 경기입니다. 공격과 수비는 총 9이닝 동안 이루어집니다. 1이닝은 3개의 아웃카운트로 이루어집니다. 3개의 아웃카운트가 올라가면 서로 공격과 수비를 바꾸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총 9이닝을 하면서 더 많은 점수를 얻은 팀이 승리를 하게 됩니다. 만약 9이닝까지 점수 차가 나지 않는다면 연장전으로 이어져 점수를 앞서는 팀이 승리합니다. 각 나라의 리그별로 연장전에 대한 룰이 다른데 한국 프로야구를 기준으로 한다면(2021년 리그 제외. 2021년 리그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연장전이 없다는 변칙 룰을 적용하였습니다.) 9회까지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10회부터 연장전을 시작하는데 서로의 이닝을 마치고 점수를 먼저 앞선 팀이 승리를 합니다. 경기는 12회까지만 진행하며 12회에도 점수차가 없다면 그 경기는 무승부 처리를 합니다.
2. 야구는 어떻게 점수를 내나요?
야구는 제목과 같이 집을 떠난 타자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면 1점을 얻게 됩니다. 야구를 영어로 baseball이라고 하는데 base는 '루'를 의미합니다. 야구에는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1루, 2루, 3루가 있고 홈 베이스가 있습니다. 홈플레이트라고도 하는 이곳은 타자가 타격을 하는 곳으로 홈 플레이트 양 옆에는 타석이라고 부르는 타자가 타격을 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타자가 타격을 해서 안타를 치거나 홈런을 쳐서 1루부터 3루까지를 돌아 다시 홈 베이스를 밟으면 1점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제목에 집을 떠난 선수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경기라고 소개를 하였습니다.
3. 어떻게 해야 아웃이 되나요?
공격하는 팀이 점수를 내지 못하게 수비하는 팀은 상대팀을 아웃시켜야 합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한 이닝에 3개의 아웃카운트를 잡아야 다음 이닝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웃 카운트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을 몇 개 소개하자면 먼저 공을 던지는 투수가 타자를 삼진으로 아웃시키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타자가 받아친 공을 땅에 떨어지기 전에 잡는 것입니다. 이 외에는 도루하는 주자를 아웃시키거나 룰을 지키지 않아 아웃이 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야구를 사랑하는 팬 분들이 참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야구에 대한 룰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팬분들도 참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야구에 대한 지식이 그렇게 많다고 주장할 순 없지만 야구를 아는 만큼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조금이나마 제가 알고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나누고 또 배운 것을 나누고자 합니다.
야구를 사랑하는 분들이 오셔서 야구에 대한 정보를 조금이나마 나누는 공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2022년에는 더 많은 관중이 야구를 관람하고 모든 선수들이 부상없이 멋진 활약을 펼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