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야구에 사용되는 장비는 어떤게 있을까?

by Playball 2022. 1. 26.
반응형

[모든 규정은 한국 프로야구 기준입니다]

1. 공과 배트 규정을 알아봅시다. 

야구공은 코르크, 고무 또는 이와 비슷한 재료로 만든 작은 심에 실을 감고, 흰색의 말가죽, 또는 쇠가죽 두 쪽을 싸서 바느질해 단단하게 만듭니다. 공의 무게는 141.77 이상 148.8g 이하여야 하고, 공의 둘레는 22.9cm~23.5cm 이내로 합니다. 

아마추어 야구의 경우 연식 야구공을 사용하는데 연식야구공 속 재질은 폴리우레탄 폼으로 하고 겉면은 동일하게 말가죽이나 쇠가죽 두 쪽으로 되어 있지만 빨간색 실로 감싼 소프트한 공을 사용합니다. 

모든 선수는 흙,로진, 파라핀, 감초 등 이물질로 일부러 공을 변색시키거나 흠집을 내서는 안되고 만약 적발 시 반칙 행위자는 퇴장을 당합니다. 뿐만 아니라 10경기 출전 정지가 됩니다. 

 

배트는 겉면이 고른 둥근 나무로 만들어야 하며 굵기는 가장 굵은 부분의 지름이 6.6cm이하여야 하고, 배트의 길이는 106.7cm(42인치) 이하여야 합니다. 나무 재질은 한 가지 나무 재질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커프트 배트(cupped bat)의 경우 배트의 끝부분을 도려낼 때의 깊이는 3.2cm 이하, 지름은 2.5~5.1cm 이내로 해야 하며, 움푹하게 파낸 단면은 둥글어야 합니다. 또 이때 다른 물질을 붙여 둥글게 해서는 안 되며, 배트의 소재를 도려내는 것으로 그쳐야 합니다. 

배트의 손잡이 부분(끝에서 45.7cm)에는 단단히 잡는데 도움이 되도록 어떠한 물질을 붙이거나 어떤 물질로 처리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그러나 그 범위가 45.7cm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KBO에서는 규칙위원회의 허가 없이 유색 배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선수 유니폼 규정을 알아봅시다. 

한 팀의 모든 선수는 같은 색깔, 형태, 디자인의 유니폼을 입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선수의 유니폼에는 15cm크기 이상의 등번호를 붙여야 합니다. 한 팀의 모든 선수는 동일한 색상의 언더셔츠를 착용해야 합니다. 팔토시를 착용할 경우 반드시 언더셔츠와 동일한 색상을 착용해야 합니다. 투수 이외의 각 선수는 언더셔츠와 팔토시의 소매에 번호, 문자, 기장 등을 표시활 수 없습니다. (상표표시 및 광고는 가능) 또 각 팀은 항상 고유의 유니폼을 입어야 합니다. 홈경기용으로는 흰색 또는 유색을, 원정 경기용으로는 유색 유니폼을 별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유니폼의 상의 소매 양쪽에만 60 제곱 cm 이내의 광고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종류의 글러브

포수미트- 포수가 사용하는 글러브는 미트라고 부릅니다. 포수미트에 중량제한은 없지만 크기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부속물을 포함해서 바깥 둘레가 96.5cm 이내여야 하고 미트의 위아래 길이는 39.4cm 이내여야 합니다. 

1루수 글러브- 1루수가 사용하는 글러브도 포수처럼 미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중량의 제한은 없고 미트의 크기는 위에서 아래까지 33cm이내여야 하고 엄지의  V자 부분부터 미트의 외면 끝까지가 20.3cm 이내여야 합니다. 

야수 글러브- 야수의 글러브 역시 중량 제한은 없습니다. 크기는 손가락 끝부분부터 포켓 부분을 지나 글러브의 하단까지 33cm 이내여야 합니다. 손바닥의 넓이는 검지의 하단 안쪽에서부터 각 손가락을 지나 새끼손가락 바깥 끝까지 19.7cm 이내여야 합니다. 웹 부분은 가죽 재질로 되어야 합니다. 

투수 글러브- 투수용 글러브는 가죽의 가장자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 흰색, 회색 또는 심판이 타자의 집중을 저해한다고 판단하는 색상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기준치 이상 밝은 색상의 글러브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글러브와 다른 색을 띄는 이물질을 글러브에 붙여서는 안 됩니다. 투수는 공을 던지는 사람이라 글러브에 대한 규정이 조금 더 엄격한 것 같습니다.

 

4. 헬멧도 의무사항입니다.

야구는 단단한 공을 던지고 그 공을 치는 경기입니다. 사람이 공을 던질 때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타자의 경우 반드시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빠른공이 150km가 넘는 투수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타자뿐만 아니라 포수도 안전모를 착용해야 하는데 포수는 안전모뿐만 아니라 얼굴을 보호하는 안전 마스크도 착용합니다. 헬멧과 일체형이 있고 분리형이 있습니다. 포수는 가끔 타자의 배트에 머리를 맞기도 합니다. 베이스 코치의 경우 의무적으로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만약 규정을 어기고 헬멧을 착용하지 않고 심판의 주의를 받았음에도 계속 착용하지 않으면 퇴장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배트 보이, 볼 보이, 배트 걸, 볼 걸도 헬멧을 착용하도록 권장합니다. 

 

참고로 야구장에 관람을 가시는 분들중 어린아이들과 함께 하시는 분들은 꼭 글러브나 아이를 위한 헬멧을 챙겨가시면 혹시 모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경기장에서 플라이볼이 관중석 쪽을 향할 때 안전요원들이 호루라기를 부는데 이럴 때 글러브가 없다면 무리하게 공을 잡으려 하지 마시고 공에 집중하시면서 공을 피하셔야 합니다. 야구선수들도 글러브를 착용하고 있지 않을 때는 무조건 공을 피한다고 합니다.

반응형